CS/Software Engineering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우봉수
2023. 3. 12. 16:12
SOLID
- 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 5가지 원칙을 정리
SRP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을 가져야 한다.
-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이 모호하다.
-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-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-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을 지는 Class를 따로 만들어 관심사를 분리해야 함
관심사의 분리
- SRP 단일책임의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 사용한다.
-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동작 방식을 구성하기 위해,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 하는 책임을 가지는 별도의 설정 클래스를 만들자
- 코드를 사용영역과 구성영역으로 분리
- 생성자 주입 (DIP 의존관계의 역전 원칙)방법 사용
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 Close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 활용
- 인터페이스를 통해 각각의 클래스를 구체화
OCP 문제점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- 분명 다형성을 지켰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- 해결법: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 (@Configuration)
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
- 어떤 프로그램에서 A를 사용할때 서브 클래스인 B를 사용하여도 아무 문제가 없어야 한다.
- 예시: 공연(남주, 여주, 촬영장소) -> interface(역활) 남주, 여주, 촬영장소
- -> 구현체 (차은후, 한성민), (김수연, 김혜린), (한성대학교, 아주대학교) 둘 중 어느걸 선택해도 기능에 문제가 없음
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적당한 크기로 인터페이스도 분리가 필요하다.
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해서는 안된다.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.
- 역활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.
- 구현체의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